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개
컴퓨터 공학은 공업 위주의 산업사회에서 고고도의 정보산업 사회로 변함에 따라 중요한 학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때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 있어서 컴퓨터공학 기술은 필수적이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과는 현실의 기술적 문제를 공식화하고, 첨단 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함으로서 당면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갖고 있습니다. 입학 후 컴퓨터 공학 개론, 프로그래밍 기초, 기초공학 설계 등의 과목을 통해 기본을 다진 후 알고리즘, 자료구죠, 데이터 베이스등 전공필수과목을 이수한다. 3, 4학년 때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공학, 정보보호, 영상 처리등의 전공 선택 과목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전공 과목뿐만 아니라 수학, 영어, 기초과학과 같은 공학도로서의 기초적인 과목도 듣게 됩니다. 컴퓨터 공학과 교수들은 국내외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 관련 분야의 새로운 학문 주제에 대한 강의와 연구를 꾸준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교수들은 정기적인 상담 시간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수간의유대감을 높이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줍니다. 학교에서는 각종소프트웨어 도구와 LAN, 인터넷 등 최첨단 시설과 장치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연구 개발과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공학교육인증제(ABEEK), 서울어코드 활성화사업, 국제 학생 교육, 어학연수, 창업 활동의 적극적인 지원 등을 도입하여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졸업 후 진로
최근 많은 산업이 컴퓨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 인력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스마트 폰 등 의 발전은
고급인력으로써 컴퓨터 공학과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졸업 후 컴퓨터 공학과 학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하며, 컴퓨터, 인터넷, 멀티미디어, 게임, 애니메이션, 전자상거래, 산업체, 금융기관 등의 관련 기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1. 1.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 컴퓨터 공학과에서 세부적으로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습니다. 2년간 석사과정만을 하기도 하며, 석사 과정 이후 박사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연구를 진행하여 전문 연구원이나 교수가 될 수 있습니다.
  2. 2. IT 관련 기업에 취직하는 경우
    - 관련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IT관련 기술을 개발하거나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은행이나 금융관련 기업에 취직하는 경우에는 보안과 관련해서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 3. 교직이수를 하는 경우
    - 교직이수를 하는 경우에는 이 과정을 완료한 후 중고등학교의 컴퓨터 교사로서 학교에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진로 외에도 컴퓨터 공학은 많은 산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욱 더 다양 한 일들을 할 수 있 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비전 및 전망
점점 세계는 정보화 시대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에서 컴퓨터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새로운 문 화, 기술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컴퓨터는 필수 요소이므로 이 분야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정보화 시대가 가속화 될수록 기술의 발전 속도는 빨라질 것이며 이에 따라 컴 퓨터 공학과 역시 빠르게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컴퓨터 공학의 발전 전망은 매우 밝고 무한하 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인재상 및 필요역량
컴퓨터 공학은 우리나라뿐 만이 아닌 세계의 정보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컴 퓨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컴퓨터 공학에 관한 기초 및 이론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해 분석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분야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는 분야 이므로 변화를 받아들이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른 변화에 대처하고, 판단하며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 역시 필요로 하고 있습니 다.
컴퓨터공학과의 특별 프로그램
● 서울 어코드 활성화 사업
- 국제 수준의 IT학부 인력 양성을 위해 지식 경제부에서 사업비를 지원 하는 사업입니다. - 사업은 교육 과정의 특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기초 능력, 실무 능력 등을 배양해 줍니다. 또한 교육 환경을 개선으로 대학원생과 학부생간의 멘토제를 통해 전공지식이나 향후 진로에 대해 학생들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인턴쉽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전공 지식 및 이 분야의 미래 동향에 적합한 주제로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ABEEK(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
- 공학 교육 인증 프로그램은 학생을 진정한 엔지니어로 교육시키고 더 많은 혜택과 이익을 줍니다.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면 적성에 맞는 전문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엔지니어 자격시험에 유리하게 됩니다. 또한 사회에 진출 시 취업할 때 차별적인 혜택을 주어 취업이 유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 자격을 부여 해 줍니다.
● 해외탐방 프로그램
- 매년 동계, 하계에 해외 전공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선발이 될 경우 학교에서 지원 장학금을 주며 해외에서 전공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됩니다. 해외의 학교에서 전공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만큼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능력도 향상 시키며 전공 지식을 학교에서와는 다르게 배울 수 있고, 해외 탐방을 통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비경희인에게
처음 학교에 입학 할 당시 컴퓨터 공학과에 대하여 잘 알지 못했으므로 전공 공부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학교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좋은 학우들과 함께 공부를 해 나가기 시작하면서 두려움도 없어지고 열정 가득한 전공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게 되면서 컴퓨터 공학에 대한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어렵게 느껴지던 교수님들과 상담시간이 있어 진로 상담도 받고 선배들의 경험담도 들으며 저의 미래의 계획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고 교수님과 선배님들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공학과는 학술 동 아리가 활성화 되어 있어 선배와의 만남이 잦아 진로 상담 뿐 아니라 전공과목 공부에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술 동아리 자체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세미나가 있어 어렵게 느껴지는 전공 공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입학 후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몰라 어렵게만 느껴지던 프로그래밍과 다른 교양 과목들이 동아리와 훌륭한 교수님들의 지도를 통해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성취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지만, 실제적인 구현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프로그래밍한 결과를 검정색 콘 솔 창에 띄웠을 때 느끼는 성취감, 만족감이 있기 때문에 전공과목 공부를 하는데 있어 힘이 나는 것 같습니 다. 하고 싶은 일도 많았던 대학교에서 즐겁게 사람들과 어울리며 흥미가 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어 더욱 더 즐거운 학교 생활이 되는 것 같습니다.